섬타임즈(Island Times)

육지에서 가장 가까운 섬 '후섬'

"섬, 대한민국을 띄우다"

기사 후기

[후기자 기자수첩] '마트냐 전통시장이냐'

후기자 2020. 2. 21. 00:06
반응형

후기자의 올해 두번째 기자수첩. '마트냐, 전통시장이냐' 이제 논하지 마세요.

사진은 여권사진으로 아저씨처럼 나왔네요... 아 이제 '아자씨'인가요.

2020. 2. 20일자 <광주매일신문 19면>

‘마트냐, 전통시장이냐’

어렸을 적 허구한 날이면 엄마에게 시장에 가자고 졸랐던 기억이 있다. 시장에는 갖가지 튀김과 ‘겉바속촉(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핫도그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 맛은 입과 눈으로 두 번 곱씹었다.

그러고부터 20년이 지났다. 필자는 아직도 그 추억을 쫓아 시장에 간다. 하지만 그때보다 시장을 찾는 이들이 현저히 줄었다. 상인들을 만나보니 대형마트에 밀려 손님을 모두 뺏겼다고 한다.

틀린 말은 아니다. ‘전통시장과 동네슈퍼가 대형마트에 손님을 뺏겨서 큰일’이라는 게 유통 단골뉴스였다. 필자 역시 올해 설날에 전통시장과 대형마트를 비교해서 다뤘다. 한마디로 풀자면 전통시장의 풍경은 더 없이 썰렁하고 대형마트는 북새통을 이뤘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이제 판 자체가 완전히 달라졌다. 마트냐 슈퍼냐 전통시장이냐가 아니라 오프라인은 사실상 모두 위기를 겪고 있다. 이들은 온라인 쇼핑과 배달로 유통이라는 영역 자체가 빠르게 흡수되고 있는 중이다.

설상가상 ‘코로나19’ 사태로 유통업계가 휘청였고 여기에 ‘가짜뉴스’까지 한몫 거들었다. 하나의 작은 말과 행동이 업계에 주는 피해가 적지 않다. 이번 가짜뉴스로 롯데아울렛 수완점은 사실상 개점휴업이나 다름없었다.

요즘 아이들은 마트에도 가지 않는다. ‘쓱-’ 엄마들이 손가락 몇 번 움직여 온라인상으로 장을 본다.

얼마 전 롯데쇼핑이 오프라인 매장 구조조정을 발표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핵심은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대세에 버틸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 최대 유통 기업도 버틸 수가 없는 상황에 처해 있음을 말해준다.

현재 백화점, 마트, 슈퍼, 드럭스토어를 포함해서 700여개 롯데 점포가 있다. 마트와 슈퍼를 중심으로 앞으로 3년, 길어도 5년 안에 200곳 가량을 정리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약 30% 수준에 달한다.

앞서 지난해 말 영업실적이 저조한 이마트 상무점이 결국 문을 닫았다. 그리고 앞으로 지역의 몇 개의 마트와 전통시장이 더 역사 속으로 사라질지 모른다.

온라인이 주는 장점이 분명 있지만 소비가 어느 틀에 박혀 있으면 지역 경제 역시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제는 포용을 통해 유통업계 모두 다함께 상생해야 할 때다.

교열 중인 후기자

그리고 아침에 기분 좋은 문자를 받았다. 후기자의 취재수첩을 잘 읽었다는 내용이다.

<문자내용> 저 역시 작년부터 딸들한테 배워 온라인 쿠팡이라는 모바일 앱을 통해 물건을 많이 구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추세는 오프라인, 온라인의 대결인데 최근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온라인 쇼핑몰이 급속도로 확대될 듯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말씀하신대로 온라인 쇼핑몰이 신장하면 지역경제가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이 절실히 필요할 때 일 듯 합니다. 항상 좋은 기사, 글 잘 보고 있습니다.

후기자는 세상이 조금이라도 밝게 변화할 수 있도록 더 좋은 글을, 기사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제보 010-3561-14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