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셉트카 ‘르 필 루즈’와 ‘에센시아’ 등이 ‘2019 IDEA 디자인상’을 수상,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제네시스의 경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조금은 생소한 이름, ‘르 필 루즈’와 ‘에센시아’ 얼마나 잘빠졌냐구요?
'르 필 루즈' 이거 현대차 맞아?? (네 맞습니다)
제네시스 '에센시아'는 와 정말... 영화에나 나올 법한 자동차네요.
26일 현대자동차 등에 따르면 콘셉트카 ‘르 필 루즈(Le Fil Rouge)’와 신형 쏘나타(국내 모델은 쏘나타 터보)가 ‘2019 IDEA 디자인상(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서 각각 파이널리스트(Finalist)를 수상했다. 제네시스 콘셉트카 ‘에센시아 콘셉트(Essentia Concept)’는 금상(Gold)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세 차량은 2019 IDEA 디자인상의 자동차&운송(Automotive & Transportation) 부문에서 수상했다.
‘IDEA 디자인상’은 미국 산업디자인협회(IDSA, Industrial Design Society of America)가 주관하며 독일의 ‘iF 디자인상’, ‘레드닷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1980년부터 시작된 북미 최고의 디자인상으로 디자인 혁신과 사용자 혜택, 사회적 책임 등 다양한 심사기준을 종합 평가해 최고의 디자인을 선정한다.
현대차는 IDEA 디자인상에서 3년 연속 수상하며 디자인 경쟁력을 또 한번 인정받았다. 앞서 쏘나타 뉴 라이즈와 i30가 ‘2017 IDEA 디자인상’에서 파이널리스트에 올랐으며, 싼타페, 코나, 넥쏘가 ‘2018 IDEA 디자인상’에서 은상(Silver)을 거머쥐었다.
‘르 필 루즈’는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콘셉트카로, 현대차의 새 디자인 방향성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토대로 만들어진 첫 콘셉트카다. 르 필 루즈는 지난 2월 ‘2019 iF 디자인상’ 제품 디자인(Productdesign) 부문 수송 디자인(Automobiles/Vehicles) 분야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한 데 이어 다시 한번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르 필 루즈는 비례, 구조, 스타일링, 기술의 4가지 기본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것을 근간으로 하는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따르며, 황금 비율에 근거해 심미적으로 자연스럽고 균형 잡힌 디자인을 추구했다.
측면부는 깔끔하게 이어지는 캐릭터 라인과 볼륨감이 특징이다. 전면부는 와이드한 프론트 후드 적용으로 차량의 존재감을 키웠으며, 차세대 캐스캐이딩 그릴은 미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직접 운전할 때와 자율주행 시 자동차의 인상이 다르게 표현되도록 하는 기능적 역할도 수행한다.
신형 쏘나타는 르 필 루즈로부터 새롭게 시작된 디자인 방향성을 처음으로 적용한 첫 양산차로, 도로 위를 누비는 모습이 인상적인 쿠페 스타일 세단이다.
신형 쏘나타는 주간주행등(DRL)이 켜지지 않았을 때는 크롬 장식의 일부처럼 보이다가 시동을 켜면 램프로 변하는 ‘히든라이팅 램프’를 후드 양쪽에 길게 적용해 날렵한 인상을 담아냈다. 실내는 스텔스기에서 영감을 받은 날렵한 모습의 센터패시아 에어벤트,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된 전자식 변속레버(SBW) 등이 조화를 이루며 하이테크하고 역동적인 인상을 구현했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2018 레드닷 디자인상’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제네시스 강남’(리테일 디자인 분야)과 ‘제네시스 사운드’(사운드 디자인 분야)가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을 수상한 바 있지만, 차량 디자인으로 세계 3대 디자인상에서 정상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3월 뉴욕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에센시아 콘셉트는 제네시스가 최초로 선보인 전기차 기반의 GT(Gran Turismo) 콘셉트카다.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세련되게 재해석했으며 향후 제네시스 차량에 적용될 미래 기술력의 비전을 제시했다.
에센시아 콘셉트는 군더더기 없이 단순 명료하고 세련된 외관 디자인과 수작업을 통한 커스텀 테일러드 방식 인테리어 등이 고급스러운 인상을 구현했다.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와 자동차 간 연결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뒀으며, 전반적으로 장식을 줄여 절제미와 미래 지향적인 인상을 함께 담아냈다.
특히 에센시아 콘셉트는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센터 터널에 아이(I) 자 형태로 고압 전기 배터리팩을 배치하며 전고를 최대한 낮춘 GT 스타일로 차량을 완성했다.
제네시스디자인센터장 이상엽 전무는 “에센시아 콘셉트는 제네시스의 디자인 비전인 ‘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가장 선명하게 보여주는 차로 이번 IDEA 디자인상 금상 수상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제네시스는 기존 고급차 시장에서는 볼 수 없던 진보적이고, 대담하며, 한국적인 감성을 디자인에 담아내고 있으며, 곧 출시될 신차들을 통해 제네시스 디자인의 새로운 시대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45년 전 ‘포니’ 전기차(EV 콘셉트카 45)로 돌아온다 (0) | 2019.09.16 |
---|---|
마이크로 밸류 마케팅 ‘작은 것으로 승부하라’ (0) | 2019.09.09 |
광주 로또 명당은 어디? (0) | 2019.08.19 |
구혜선 안재현 이혼? (0) | 2019.08.18 |
2020 코나 하이브리드 (0) | 2019.08.13 |